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JLPT N1 문법 정리 : 예시를 드는 표현

日本語/JLPTN1(上)

by J KIMS 2020. 7. 18. 15:04

본문

반응형

 

JLPT N1 문법 중 예시를 들 때 쓰는 표현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😎

지적 / 질문 등 덧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🖐

 

본문의 내용은 pdf 파일로 첨부해두었습니다. 2차배포는 지양해주세요!

 

JLPTN1(上)_04.pdf
0.15MB

 

▼JLPT N1 문법 전체 목차는 아래 링크로

2020/09/05 - [日本語/JLPTN1(上)] - JLPT N1 문법 총정리 모음집 / 목차

 

-

 

1. ~なり ~なり ~든 ~든

 

【접속】 명사(+조사) / 동사의 사전형

 

- 같은 뜻의 그룹에 들어가는 예시를 나열함

- 과거형 문장에는 사용 X

- 화자의 의향, 희망,명령 등을 나타내는 문장이 옴

 

 

例)

 

おにぎりなりサンドイッチなり買って早く食べたほうがいい。

오니기리든 샌드위치든 사서 빨리 먹는 편이 좋다.

 

おにぎりなりなり買って早く食べたほうがいい。

오니기리든 뭐든 사서 빨리 먹는 편이 좋다.

:  두번째에는 何(なん)을 쓰는 것도 가능

 

1年に2,3度、ハイキングなりキャップなり遊びに行きませんか。

1년에 두세번 하이킹이든 캠프든 놀러 가지 않겠습니까.

 

 

-

 

 

2. ~であれ~であれ

~であろうと~であろうと ~든 ~든

 

【접속】 명사

 

- 마찬가지고 같은 그룹에 들어가는 예시를 나열함

- ~이든 ~이든 모두 같은 것을 말할 수 있을 때

 

例)

 

文学であろうと音楽であろうと、芸術には才能が必要なのだ。

문학이든 음악이든, 예술에는 재능이 필요하다.

= 文学であれ音楽であれ

=文学にしても音楽にしても

 

※ 다 같은 뜻. 하지만 にしても < < であれ  << であろうと 순으로 딱딱한 표현

 

地震であれ火事であれ、緊急の場合に冷静になれる人は少ないだろう。

지진이든 화재든 긴급 상황에 냉정해질 수 있는 사람은 적을 것이다.

 

 

-

 

 

3. ~といい~といい

~로 말하더라도, ~를 봐도

 

【접속】 명사

 

- 같은 그룹에 들어가는 예시를 나열함

- 화자의 평가가 뒤따름

- 화자의 희망, 의향, 명령 등의 표현은 불가능

 

例 )

 

機能といい大きさといい、このパソコンは最高だ。

기능으로 보나 크기로 보나 이 컴퓨터는 최고다.

 

ラーメンといい餃子といい、あの店の料理は何でもおいしい。

라면이라 해도 교자라 해도 그 가게의 요리는 뭐든 맛있다.

 

잘못된 예 )

 

ラーメンといい餃子といいあの店にはいろいろある。(X)

→ 뒷 문장은 평가를 나타내야 함

ラーメンといい餃子といい、あの店の料理は何でも食べたい。(X)

→ '~하고 싶다'처럼 화자의 의향을 나타내는 표현은 X

ラーメンといい餃子といい、あの店の料理は何でも食べなさい。(X)

→ 명령문도 불가능

 

 

-

 

 

4. ~といわず~といわず ~이며 ~이며

 

【접속】 명사

 

- A와 B는 시간적, 공간적 연결점이 있는 것들을 예시로 듬

-  A, B 구분할 것 없이 모두 어디서나, 언제나 같다는 의미

- 뒤에 명령문, 부정문이 올 수 없음

 

例 )

 

砂浜で遊んでいた子供たちは、といわずいわず全身砂だらけだ。

모래사장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은 손이며 발이며 전신이 모래투성이다.

 

マンションで犬を飼っているので、といわずといわず鳴き声に気をつかう。

멘션에서 개를 키우고 있어서 낮이며 밤이며 우는 소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.

 

 

-

 

 

 다 비슷한 뜻인데 조금씩 차이가 있는게 헷갈리기 쉬워서

외울때 도움이 되는 포인트만 따로 정리해보았습니다.

 

문법

용법의 차이

~なり ~なり

화자의 의향, 희망,명령을 나타냄

~であれ ~であれ

가장 일반적

~といい ~といい

화자의 평가를 나타냄 (대신 의향, 희망, 명령 불가능)

~といわず ~といわず

시간적, 공간적 연결점이 있는 것들을 예로 듦. (명령문, 부정문 불가능)

 

 

 

 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